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Search console insight(서치 콘솔 인사이트)' 도구를 제공하여 콘텐츠 실적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서치 콘솔 인사이트는 블로그 또는 홈페이지에 방문하는 방문자가 어떤 경로로 접근한 것인지, 어떤 콘텐츠에 오래 머물렀는지 파악하는 도구입니다. 서치 콘솔 인사이트는 최근 28일간의 데이터를 집계합니다.

서치 콘솔 인사이트는 블로그 또는 사이트에 대해 다음과 같은 통계 수치를 제공합니다. 

  1. 새롭게 등록한 콘텐츠의 방문 수와 조회 시간
  2. 최근 28일간의 최고 인기 콘텐츠
  3. 사이트를 방문하게 된 경로
  4. 페이지 조회수와 평균 게재 순위
  5. 다른 사이트로부터 유입된 경로
  6. 소셜미디어로부터 유입된 경로 

다음 이미지와 함께 서치 콘솔 인사이트의 내용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이트 개요 - 새 콘텐츠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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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콘텐츠'는 최근 28일간 업로드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목록에 표시되는 콘텐츠는 최근 15개를 보여주는 것이 아닌 어느 정도 조회수가 있는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콘텐츠는 '조회수'와 '평균 조회 시간'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티스토리 실방문자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를 클릭하고 들어가면 전체 기간 동안 사용자가 사이트를 발견하는 방식에 대해 더 상세한 조회가 가능합니다. 콘텐츠의 유입 경로를 '소셜', '직접', '자연 검색'의 세 가지로 구분하여 확인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하게 확인해야 하는 점은 '평균 조회 시간'입니다. 구글 검색엔진은 사용자가 콘텐츠에 머무른 시간을 유용한 콘텐츠로 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높은 평균 조회 시간'배지는 구글에서 판단하는 '유용한 콘텐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어떤 부분이 방문자를 오래 머무르게 했는지 분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 사이트 개요 - 내 블로그 최고 인기 콘텐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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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 인기 콘텐츠'는 최근 28일간 업로드된 콘텐츠 중 인기 있었던 콘텐츠 목록 15개를 선정해 보여줍니다. '최고 인기 콘텐츠'항목은 '조회 수', '평균 조회 시간'으로 표시가 됩니다. 그러나 최고 인기 콘텐츠에서 표시되는 부분은 조회수를 우선으로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이 항목을 활용하면 자신의 블로그에 방문하는 사람들이 어떤 주제에 대해 방문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회수가 많은 콘텐츠에 조회수가 적은 콘텐츠를 연결시켜 다른 콘텐츠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방문자가 블로그 내에서 계속 다른 글로 이동하며 점유시간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블로그 내에서 어떤 글로 이동하는지 분석이 가능한데 이것은 나중에 다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발견 방식 - 방문에 사용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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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 트래픽 채널'은 블로그에 유입되는 방식을 알려줍니다. 대부분 블로그에 유입되는 방식은 검색엔진에서 검색을 통해 유입되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블로그 주소를 직접 입력하고 들어오는 '직접'입력, 다른 사이트에 링크된 주소(백링크)를 통해 들어오는 '추천' 역시 주목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가장 관심 있게 봐야 하는 부분은 방문자의 평균 조회 시간 경향이 '자연어 검색 < 직접 < 추천'순으로, '추천'을 통해 방문 한 사람들이 오래 머무르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4. 발견 방식 - 구글 검색에서 찾는 검색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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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에서 검색을 했을 때 자신의 블로그가 '어떤 검색어를 검색했을 때 몇 위로 등장'했다는 정보입니다. 여기서는 '평균 게재 순위'와 '클릭수'로 확인되며 5등 안에 포함될 경우 '상위 5개 검색 결과' 배지가 주어집니다. 정렬 순서는 게재 순위가 아닌 '클릭 수' 순으로 게재됩니다. 

정렬 기준은 '최고 인기 검색어'와 '최고 급상승 검색어'순으로 정렬이 가능합니다. 두 정렬 방식에서 다소 차이는 있습니다만, 거의 비슷한 클릭수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항목은 자신의 블로그에  유입되는 콘텐츠가 어떤 키워드를 활용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 키워드의 평균을 활용하면 블로그의 방향을 결정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5. 다른 웹사이트의 추천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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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에서 내 사이트로 연결되는 페이지는 자신의 페이지로 유입되는 외부 링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포스팅이 외부 커뮤니티에 링크되어 방문되었거나, 외부 블로그에서 유입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소셜 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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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는 외부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블로그에 유입된 통계를 보여줍니다. 네이버,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등 외부에서 링크돼 들어온 수치입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하는 점은 네이버를 소셜미디어로 분류한 것입니다(이건 진짜 이해가 잘 안 가는 부분)

 

저도 구글 서치 콘솔만을 활용 해 분석할 때와 서치 콘솔 인사이트를 활용해 분석할 때 구글 검색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서치 콘솔 인사이트를 활용해 더 나은 Insight를 발견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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