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품질'이라는 단어는 블로거, 특히 블로그를 전업으로 하시는 분들에게는 생각하고 싶지도 않은 끔찍한 단어일 것입니다. 다음은 블로그가 다음 검색에 노출되지 않을 때 고객센터에서 접수를 받아 문제를 해결해 주고 있습니다. 저품질은 내 의지와 상관없이 찾아오는 것이기 때문에 해결방법을 준비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품질 블로그로 분류되는 이유와 다음 고객센터를 활용해 저품질 분류 문재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내 블로그가 저품질인지 확인하는 방법
자신의 블로그가 검색엔진에 노출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검색엔진의 검색창에 site:(자신의 블로그 주소).tistory.com 를 입력하여 검색 결과가 나오는지 확인 (화면 캡처 필수)
검색엔진의 결과에 자신의 블로그에 대한 아무런 내용이 나오지 않는다면 그 검색엔진에서는 '저품질'로 분류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블로그가 저품질로 분류되는 이유는 명확히 알 수 없지만 현재까지 알려진 것은 다음과 블로그에 다음과 같은 행동을 했을 때 저품질로 분류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완성된 문장이 아닌 무의미한 키워드를 나열했을 경우
- 검색엔진의 허용을 넘어서는 스크립트를 넣었을 경우
- 과도하게 광고를 삽입했을 경우
- 매번 동일한 내용의 포스팅을 작성했을 경우
저품질로 분류되는 이유를 검토 해 보면 구글이 다음, 네이버 같은 검색엔진이 어떤 블로그 포스팅을 원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모든 검색 포털은 '키워드'를 수집하고자 합니다. 검색의 기본은 키워드에서 나오기 때문입니다. 또한 블로그의 포스팅이 검색엔진에 부하를 최소화하려는 경향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구글 SEO의 내용에 의하면 가급적이면 가볍고 빠르게 크롤링이 될 수 있도록 문서를 작성하라는 지침이 있는 걸로 보아 미루어 짐작이 가능합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
검색포털 다음에 접속하여 아래 단계에 따라 저품질 블로그를 접수하면 됩니다.
포털 다음 접속 - 화면 최 하단의 '고객센터'클릭 - 도움이 필요한 서비스에서 '검색'클릭 - 검색에서 '검색 결과 미노출' 클릭 - '문의하기'클릭
문의사항은 미리 채워져 있는 양식에 다음 내용을 넣어 전송하시면 됩니다.
- 블로그 URL : (자신의 블로그 주소)
- 블로그 RSS : (자신의 블로그 주소)/RSS
- 문의 내용 : 첨부파일과 같이 제 블로그가 검색에 노출되지 않고 있습니다. 확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site: 검색에서 자신의 블로그가 누락된 화면을 캡쳐하여 첨부파일에 넣어 전송하시면 접수가 완료됩니다.
제가 접수 해 본 결과 다음은 3일 정도 이내에 답변 메일을 줍니다. 답변이 스팸메일로 분류될 수 있으니 스팸함도 꼭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제 경우 접수한 지 3일 만에 답변을 받았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대합니다.
↑↑↑ 한번 눌러주시는 하트는 큰 힘이 됩니다! ^^ ↑↑↑
궁금하신점은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