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가 세상을 혁신할 것 처럼 사람들이 흥분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ChatGPT로 인해서 새롭게 만들어질 직업은 어떤게 있을까요?

ChatGPT가 예상한 미래의 사라질 직업
실화냐?

1. 사라질 직업들은?

과거 기계적으로 나오던 신문 기사들이 있었습니다. 

예를들어 '어제 주가 분석, 반도체 웃고 건설업 울었다'같은 기사들이죠.

간단하게 어제 주가, 오른 종목(반도체가 올랐다면 '웃었다'출력), 내린 종목(건설업이 내렸다면 '울었다'출력)를 보고 기계적인 답변을 한 것이죠.

사람이 쓰면 어림잡아도 20분 정도는 리뷰해야 하는 글을 말 그대로 순식간에 써 줍니다. 

이러한 글을 쓰던 사람들은 직장을 잃게, 아니 이미 잃었습니다. 

그럼 새로 생겨날 직업은 어떤게 있을까요?

 

2. 신종 직업 - 내용 오류 분석가

잘못된ChatGPT의 답변 내용 예
황희정승의 호가 정승이고 조선 중기의 문학자라고?

대화형 인공지능이 답하는 정보는 인터넷에 이미 올라가 있는 글을 분석하여 내어놓는 답변입니다. 

그렇다는건 인공지능 역시 어디에선가 그 내용을 가져와 학습했다는 것이죠.

그런데 그 내용이 잘못되어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 오류를 찾아내고, 인공지능에게 잘못된 정보라는 걸 알려주는 '내용 오류 분석가'가 새롭게 만들어 질 직업입니다.

오류를 찾아 낸 다는 것은 그 분야에 어느정도 검증된 지식이 있는 사람만이 가능하겠지요.

어느정도 고학력을 가진 사람들이 이러한 일을 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신종 직업 - 정보 저작권 변리사, 분쟁 조정 변호사, 저작권  대리인

생성형 AI 스테이블 디퓨전이 생성한 이미지. 게티이미지의 로고가 들어가 있다. (An image created by Stable Diffusion showing a recreation of Getty Images’ watermark. Image: The Verge / Stable Diffusion)
생성형 AI 스테이블 디퓨전이 생성한 이미지. 게티이미지의 로고가 들어가 있다. (An image created by Stable Diffusion showing a recreation of Getty Images’ watermark. Image: The Verge / Stable Diffusion)

ChatGPT같은 대화형 인공지능은 앞서 이야기 한 것 처럼 '어디엔가 있는 정보'를 가져와 기계가 정리한 것입니다. 

그런데 그 정보를 제공한 사람이 허락하지 않았는데 인공지능이 무단으로 가져갔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예를들어 어떤 '작가 A'가 쓴 책의 나비와 관련된 예쁜 문장을 인공지능이 학습했다고 가정 해 보겠습니다. 

그런데 글을 쓰다가 막힌 '작가 B'가 ChatGPT의 질문창에 '나비와 관련된 예쁜 문장을 만들어줘'라고 질문했을 때 '작가 A'가 쓴 문장을 교묘하게 바꿔서 답을 한다면, 이 저작권은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이미 이와 같은 분쟁은 시작되었습니다. 

Dall-E라는 이미지 생성 인공지능에서 만든 이미지에 게티이미지의 데이터가 무단으로 사용된게 밝혀진 것이죠.

게티이미지는 세계에서 가장 큰 유료 이미지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권리를 찾고 조정하는 부분에서 변리사와 변호사의 역할이 앞으로 엄청나게 늘어날 것입니다. 

또한 만약 초거대 AI회사가 이로 인해 수익을 얻었다면 이를 분배해 줄 저작권 대리인 시장 역시 엄청나게 성장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신종 직업 - 인공지능 활용 고객 서비스

광고 카피를 써 주는 서비스 '뤼튼' 당연히 생성형 AI기술을 활용한다.
광고 카피를 써 주는 서비스 '뤼튼' 당연히 생성형 AI기술을 활용한다.

이미 ChatGPT의 기본 바탕인 GPT-3를 활용한 수많은 회사들이 생겨났습니다. 

회사에서 필요한 양식을 생성 해 준다거나, 이미지를 생성한다거나 하는 서비스는 새롭지도 않을 지경이죠.

그래서 한동안 GPT-3를 활용한 다양한 인공지능 서비스 회사들이 생겨날 것입니다. 

물론 '인공지능'이라는 말을 절대 쓰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을 위한 맞춤형'이라는 말을 사용하겠죠.

 

인공지능의 시대는 이제 막 시작했지만 그 열기는 매우 뜨겁습니다. 

그러나 인공지능은 어디까지나 사람을 보조하는 물건일 뿐, 사람을 대체할수는 없죠.

너무 많은 공포심을 가지는 것 보다, 인공지능의 활용법을 빨리 알아내는것이 관건일 것 같습니다.

 

반응형

↑↑↑ 한번 눌러주시는 하트는 큰 힘이 됩니다! ^^ ↑↑↑

궁금하신점은 댓글 남겨주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