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옥에서 온 라이언

3D프린터는 도면파일을 그대로 실물로 만들어주는 장치 입니다. 기존의 생산시스템을 대체할 혁신적인 제품인만큼 가격이 비싸고 다양합니다. 다양한 가격대의 3D프린터 중 10만원 미만의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인 Hero 101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우 좋지 않은 101 Hero 3D프린터의 출력 품질 (이미지가 스포임)

1. 구입처

처음 이 제품의 존재를 알게 된 건 킥스타터의 $49 프로젝트 였습니다. 3D프린터가 겨우 49달러라니? 이게 정말인가? 사람들이 반신반의 속에 시작된 펀딩은 초고속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그리고 49달러로 시작한 101 Hero 3D프린터는 알리 익스프레스와 같은 일반 쇼핑몰에서도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멋진 킥스타터 펀딩 이미지. 3D프린터가 49달러라고 사람들이 놀랐다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101hero/101hero-the-world-first-us49-3d-printer/description

저는 이 제품을 알리 익스프레스 광군제 (11.11)때 구입했습니다. 가격은 79달러 정도 줬던걸로 기억합니다. 환율을 고려하더라도 10만원이 채 안되는 가격이니 3D프린터로는 정말 놀라운 가격이죠.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이가격이면 삽니다.

 

2. 외형

3D프린터를 구분하는 방식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크게 구분하면 작동 방식으로 멘델 방식/델타방식으로 구분이 되고, 필라멘트의 연결형태에 따라 보우덴/직결 방식으로 구분되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더 수많은 방식으로 구분됩니다. Hero 101 3D프린터는 델타방식의 직결형 3D프린터 입니다.

가격에 비해 생각보다 큰 기계 부피.

델타방식이란 3개의 상하로 움직이는 구동축에 노즐을 달아 3D모델을 만드는 방식입니다. 101 Hero는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3개의 축으로 출력물을 제작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3D프린터는 필라멘트를 녹여 제품을 만드는데요, 필라멘트의 종류는 ABS, PLA, PETG등 다양합니다. 이 중 Hero 101은 녹는 온도가 180도~210도인 PLA필라멘트를 사용합니다. ABS나 PETG는 녹는 온도가 높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직결형 노즐

Hero 101은 노즐부에 달린 공급모터에 필라멘트를 직접 연결하는 직결방식 입니다. 직결방식은 튜브에 달린 모터를 통해 노즐에 필라멘트가 공급되는 보우덴 방식에 비해 출력물의 품질이 높지만 속도가 빠르지 않습니다. 101 Hero역시 출력속도가 빠르지 않아서 직결방식이 유리하긴 합니다만, 직결방식이라고 하기엔 출력 품질이 너무 좋지 않습니다.

 

3. 출력물 크기

101 Hero의 출력 크기는 10cm X 10cm X 10cm입니다. 3D프린터로서는 다소 작은 크기이긴 합니다만, 3D프린터로 여러 부품을 출력해 하나로 만드는데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출력물의 크기가 20cm X 20cm X 20cm가 넘는 Ender-3에 비해 다소 작아 아쉬운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가격이 10만원도 안되는 3D프린터에서 너무 많은 것을 바랄 수 없기 때문에 이정도에서 타협하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4. 장단점

장점 :

Hero 101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입니다. 10만원 미만의 3D프린터는 이 제품이 나왔던 2019년에도 없었지만 지금도 거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은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무게 역시 장점입니다. 3D프린터는 한번 설치하면 가급적 이동하지 않는것이 좋은 사용법인데, 3D프린터의 베드레벨링 한 것이 틀어지면 안되기도 하지만 대부분 금속으로 만들어져 이동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101 Hero는 플라스틱으로 된 몸체 때문에 가벼워 이동이 쉽습니다.

 

단점 :

101 Hero의 출력물 크기는 이 제품의 단점이 아닙니다. 가격대 성능으로 봤을 때 30만원대의 플래시포지 파인더도 15cm정도의 출력물 크기이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출력물의 품질입니다. 3D펜 노즐을 활용해 만든 제품이기 때문에 출력물의 품질이 정말 나쁩니다. 특히 한번의 출력으로 관절이 움직이는 모델 등은 절대 제작할 수 없습니다.

플라스틱으로 된 몸체 역시 큰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단단하지 않은 플라스틱이 문제입니다. 얇고 휘청거리는 몸체 때문에 출력물이 휘청거리면서 나와 101 Hero의 위에 무거운 물체를 올려놓고 사용해야 합니다.

 

5. 구입하면 흑우? 호우?

2013년 오바마 대통령은 '3D프린터는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것을 바꿀것이다'라고 이야기 할 정도로 혁신적인 장비 입니다. 제품을 만들기 위해 공장을 가동하고 수많은 사람들이 제품을 제작하던 시대와 달리 집에서도 어느정도 품질을 보장하는 제품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후 정말 많은 3D프린터가 시장에 나오게 되었고, 그 중 중국의 제품 출시 속도는 타를 추종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저가형 제품이 시장에 나와 팔렸고 그 중에는 Ender 3처럼 월드 베스트셀링 모델이 나오기도 합니다.

이 제품은 그러한 3D프린팅 붐에 영향을 받은 제품입니다. 3D프린터의 구조에 대해 알아보거나 원리를 알아보는 용도로는 적합합니다. 그러나 제품의 품질이 너무 조악하기 때문에 장시간 사용이나 어느정도 퀄리티를 보장하는 출력물을 제작해야 하는 분들에겐 추천하기 어렵습니다. 흑우는 저 하나로 충분합니다.

 

6. 마무리

3D프린터는 어느정도 진입장벽이 있는 산업/취미입니다. 기술의 진입장벽도 있지만 가격의 진입장벽도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제품 선택에 신중하게 되는 편입니다.

이 101 Hero은 그 중 가격에 포커스를 맞춘 제품이지만, 결국 3D프린터 사용자들이 마개조 하는걸로 그 수명을 다한 것 같습니다. 차라리 돈을 좀 더 들여서 최소한 Ender 3이상의 제품을 구입하실 권합니다.

타임랩스를 찍다가

반응형

↑↑↑ 한번 눌러주시는 하트는 큰 힘이 됩니다! ^^ ↑↑↑

궁금하신점은 댓글 남겨주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