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제 블로그에 '카카오 애드 핏'광고 게시를 위해 신청을 했다가 당황스러운 거절을 당했습니다.

애드센스, 카카오 애드핏(AdFit), 다블, 텐핑은 티스토리 블로거가 광고수입을 올릴 수 있는 대표적인 광고 송출 채널입니다. 

가장 수익이 높은 곳은 구글에서 운영하는 '애드센스'이며 가장 심사가 빠른 곳은 카카오 애드핏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저는 그동안 구글의 애드센스에 많은 의지를 하고 있었기 때문에 카카오의 애드핏 광고 연동은 고려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애드핏과 애드센스의 수익률 중 어떤 게 더 광고 노출과 수익이 좋은지 알아보기 위해 애드 핏 승인 신청을 했고, 당황스러운 반려를 당했습니다. 

 

1. 카카오 애드핏

카카오 애드핏을 신청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고 왼쪽의 메뉴에서 '수익'을 클릭하면 신청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카카오-애드핏-광고-연결버튼
카카오 광고플랫폼 버튼

'광고 플랫폼'항목에서 '연동하기'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카카오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카카오-애드핏-승인-절차
카카오 애드핏 승인 절차

카카오 로그인을 하면 심사 화면으로 넘어가고 약 3일 후에 심사 결과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저는 검색 유입도 일정하게 나오는 편이기 때문에 승인 과정에서 문제가 있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카카오 애드핏을 신청한 지 2일 만에 온 답변은 저를 매우 당황하게 만들었습니다. 

 

2. 반려가 황당한 이유

구글에서 운영하는 애드센스는 승인받기 위한 절차가 까다롭기로 유명합니다. 

블로거들 사이에서는 '애드 고시'라고 할 정도로 툭하면 반려될 정도였지요.

제가 애드핏에 승인 신청을 넣은 것에 대한 카카오의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카카오-애드핏-반려-사유-가상화폐를-다루고-있어서
네? 왜 반려되었다고요?

심사가 반려되었습니다.

광고를 게재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콘텐츠를 보유한 매체에는 광고를 게재할 수 없습니다. >> 해당 매체 내 부적합 콘텐츠(가상 부동산 투자, 메타버스 가상화폐 거래소 링크 제공)를 제공하고 있어 반려되었습니다.

제 블로그에 가상 부동산과 관련된 내용이 있기 때문에 사행성 우려가 있어 반려되었다는 것입니다. 

반려 사유를 보고 게시글을 찾아봤는데 아무리 살펴봐도 이 글 외에 제가 쓴 글 중 문제가 될만한 글은 없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에 대한 글을 썼을 뿐인데 가상 부동산 투자와 가상화폐에 대해 다루고 있다니... 

제가 운영하고 있는 다른 메타버스 관련 블로그에서도 신청한 애드핏에서도 비슷한 사유로 광고 승인이 반려되었습니다. 

거래소-링크를-포함했다며-반려된-카카오-애드핏
네? 거래소 링크는 없는데요?

얼핏 보면 같은 사유로 보이지만 내용이 다릅니다. 

한 곳은 '가상부동산 투자, 메타버스 가상화폐 거래소 링크'라고 이야기하고 있고 다른 한곳은 '가상화폐 거래소 링크'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저는 게시글의 링크에서 '업비트'와 같은 가상화폐 거래소를 다룬 적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승은 반려가 된 것입니다.

이것으로 보아 특정 링크를 포함한 게시글을 사람이 수동으로 답변하고 있다고 추측됩니다. 

 

3. 메타버스 관련 게시물은?

최근 메타버스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부분은 '메타버스 안에서의 경제활동 유무'입니다. 

이러한 붐을 타고 NFT나 암호화폐 등에 대한 내용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다는 것은 저처럼 기술 블로그가 메타버스에 대한 이야기를 다룰 때 암호화폐에 대한 내용을 다룰 수 없다는 뜻이고, 만약 우회하여 승인을 받았더라도 언제 해지될지 알 수 없다는 것이죠.

저는 메타버스의 가상화폐와 연관된 글을 지울까 하다가 그냥 애드핏 승인을 취소하는 쪽으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광고가 게재되더라도 언제 승인이 취소될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세상이 너무 빨리 변하고 있는데 규정이나 정책은 이렇게 바뀌는 세상을 따라가지 못하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가상화폐에 대한 내용을 다루시는 분들 중 카카오 애드핏(kakaoAdFit)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한번 눌러주시는 하트는 큰 힘이 됩니다! ^^ ↑↑↑

궁금하신점은 댓글 남겨주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