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Thinkpad를 사용한지 어언 13년이 되었다.

처음 이 노트북을 갖게 되었을때 놀라운 안정성과 퍼포먼스, 그리고 엄청난 가격 때문에 눈물을 콸콸콸 흘렸는데

시절이 좋아 진 것인지.... 뭐 어쨌든 지금은 누구나 어렵지 않게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이 되었다.

IBM의 Thinkpad에서 Lenovo의 Thinkpad가 되었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중국 회사의 가격 다운은 정말 대단한 것 같다.

여하튼, 이 Thinkpad의 여러가지 기능 중 배터리 관리 프로그램이 있다.

이름하여 Power Manager. (Power Management와 혼동하지 말 것. 앞의 것은 관리 프그램이고 괄호 안의 것은 드라이버다)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전원 관리보다 훨씬 자세하게 노트북의 전원 관리를 세팅할 수 있다.

일단 파일 다운로드는 아래의 경로에서 받는다.

아래 Power Manager의 버전은 6.66.1 이다.

http://support.lenovo.com/us/en/downloads/migr-70601 (레노보 다운로드 사이트)

다운 받은 후 설치는 더블클릭 하여 별다른 옵션 선택 없이 진행하면 된다. (중간에 선택 옵션이 나오지만, 그 뒤에 선택지가 하나밖에 없으므로 있으나 마나.)

그리고 재부팅을 하면 윈도우 오른쪽 하단 시계 옆에 배터리 충전량이 표시된다.

그 게이지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며 정상적으로 설치되었음을 알려준다.

레노보의 팅크벤티지 파워매니저 6
레노보의 팅크벤티지 파워매니저 6


다음으로 Power Manager의 삭제다.

이 프로그램은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삭제'에서도 추가 삭제가 가능하지만 윈도우 버전에 따라 정상적인 추가/삭제가 안되는 경우가 있다.

필자가 사용하는 윈도우8 버전에서는 Power Manager의 정상적인 추가/삭제가 되지 않았다.

이 프로그램을 완전히 삭제하기 위해서는 위 경로의 설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인스톨 프로그램 안에 언인스톨 명령어가 같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위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 C:\swtools\readyapps\pwrmgrv\ " 안에 압축을 해제한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위 경로에 직접 들어가 파일이 정상적으로 있는지 확인한 후,

시작 - 실행 - c:\swtools\readyapps\pwrmgrv\setup.exe -l0x9 -AddRemove

를 입력한다.

중간에 공백을 포함하므로 위에서 빨간색으로 입력된 글자를 그냥 복사해서 붙여넣기 해도 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나오면서 삭제가 시작된다.

파워 매니저 셋업
파워 매니저 셋업


Power Manager가 Thinkpad의 강력한 유틸리티 중 하나인 이유는 훌륭한 전원 관리도 있겠지만 '배터리 리셋' 이라는 신기한 기능 때문이기도 하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오래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그 총 량이 줄어들게 되는데, 이럴 때 가장 좋은 것은 배터리를 버리고 새로 사는 것이겠지만 완전히 방전시켰다가 다시 완전히 충전시키는 것 만으로도 배터리의 잔량을 다시 늘릴수가 있다.

그러나 리튬 이온 배터리의 완전방전은 배터리 회로의 손상을 불러와 배터리를 영구히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기도 하므로 사용에 주의를 요하는 관리 방법이다.

이 Power Manager 프로그램은 이 배터리의 완전 방전 - 완전 충전을 도와주는 기능인데, 간혹 이 기능을 실행함으로서 배터리의 손실된 용량을 찾았다는 사례가 있다.

필자도 몇번 해 보아 버리기 전 배터리의 잃어버린 용량을 찾은 적이 있다.
(그러면 돈을 벌 수 있다 ㅋㅋ)

문제는, 이 기능도 완벽한 기능은 아니기 때문에 배터리가 어느날 갑자기 용량이 확 줄어들었던가, 아니면 버리기 전 마지막으로 한번 해 볼 사용자가 아니면 웬만해선 건드리지 않는것이 좋다.

복불복이 너무 심한 기능이다.

배터리 유지보수와 배터리 리셋
배터리 유지보수와 배터리 리셋


이상으로 Thinkpad의 Power Manager 설치와 삭제 그리고 배터리 리셋 기능을 살펴봤다.

요즘 Lenovo로 IBM의 PC사업부가 넘어간 이후 Thinkpad 브랜드의 제품이 예전보다 못한 것은 사실이다.

그래도 명불허전이라고, 다른 노트북들 보다는 신뢰성을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도 필자가 2대의 Thinkpad를 사용하는 이유가 그것이다.

반응형

↑↑↑ 한번 눌러주시는 하트는 큰 힘이 됩니다! ^^ ↑↑↑

궁금하신점은 댓글 남겨주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