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수(먹는물)회사들이 수질부적함생수를 유통하다가 대량으로 적발되었습니다. 문제는 이번 조사에서 적합판정을 받은곳은 단 두곳, 제주삼다수(광동)과 백산수(농심) 뿐이라는 것입니다. 

제주-삼다수(광동)만이-수질검사-적합판정을-받았다-(출처:삼다수-홈페이지)
제주 삼다수(광동)만이 수질검사 적합판정을 받았다 (출처:삼다수 홈페이지)

수질위반을 한 업체들

수질기준을 위반하고 수질 부적합 생수를 유통한 업체는 다음과 같습니다. 

상품명 OEM 제조업체명
아이시스 씨에치음료 양주공장(로터스 OEM제조), 씨에치음료(화인바이오 OEM제조), 산청음료(하이엠샘물 OEM제조) 백학음료(청도샘물, 씨엠 OEM제조)
크리스탈 샘물 씨엠(3회위반), 제이원(2회위반), 우리샘물(2회위반)
스파클 대정(1회위반), 포천음료(1회위반), 우리샘물(2회위반), 삼정샘물(1회위반)
석수 우리샘물(2회위반), 동원 F&B연천(1회위반)
풀무원샘물 한국청정음료(3회위반)
동원샘물 동원 F&B연천(1회위반)
피코크 트루워터(이마트 PB) 한국청정음료(3회위반)
하루이리터(이마트24 PB) 한국청정음료(3회위반)
롯데마트 PB생수 제이원(2회위반), 대정(1회위반), 삼정샘물(1회위반)
쿠팡 PB 생수 삼정샘물(1회위반), 씨엠(3회위반), 우리샘물(2회위반)

위 표에서 상품명과 제조업체를 살펴보면 1개의 생산업체가 여러 브랜드로 팔려나갔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위 데이터를 제조업체명으로 정리 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조업체명 상품명
씨엠(3회위반) 아이시스, 크리스탈 샘물, 쿠팡 PB 생수
제이원(2회위반) 크리스탈 샘물, 롯데마트 PB생수
우리샘물(2회위반) 크리스탈 샘물, 스파클, 석수, 쿠팡 PB 생수
포천음료(1회위반) 스파클
대정(1회위반) 스파클, 롯데마트 PB생수
삼정샘물(1회위반) 스파클, 롯데마트 PB생수, 쿠팡 PB 생수
동원 F&B연천(1회위반) 석수, 동원샘물
한국청정음료(3회위반) 풀무원샘물, 피코크 트루워터(이마트 PB), 하루이리터(이마트24 PB)

 

수질부적합생수의 문제점

이번 수질 부적합 생수 유통 적발의 문제점은 수질기준에 맞지 않는 생수가 유통된 것 뿐만이 아닙니다. 생수를 취수하거나 제조하는 데 있어서 3회나 지적을 받은 업체가 계속 운영을 하고 있다는 점과 1개의 업체가 여러 브랜드로 판매되고 있는 것입니다. 

소비자들이 생수를 구입할 때는 생수의 브랜드를 보지 취수장은 어디인지, 제조 업체가 어디인지 확인하고 구입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그만큼 생수 브랜드를 신뢰하고 구매하는 것입니다. 

이번에 적발된 제품들은 모두 대기업에서 제조된 제품입니다. 대기업이 생수를 판매하면서 직접 제조하는 방식이 아닌 여러 업체에 OEM(주문자 제품명 표시)방법을 통해 유통/판매하고 있었던 게 문제입니다.

 

생수의 또다른 문제점

생수의 또다른 문제점은 환경오염 입니다. 제일 큰 문제는 생수용기 PET병 입니다. 

코로나 19이후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생수의 양 역시 급격하게 늘었습니다. 관리가 어려운 정수기보다 생수를 집에 사 먹는 사람들이 늘었기 때문입니다. 

분리수거장만 나가보더라도 산더미처럼 쌓여있는 생수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분리수거가 해외에 비해 상당히 잘 되고 있는 편이고 분리수거를 더 명확하게 하기 위해 생수병 라벨을 떼기 쉽게 만들거나, 아예 없애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지만, 생수 플라스틱 병 수량 자체가 엄청나게 늘어나고 있는것은 어쩔 수 없는 문제입니다. 

또 다른 문제는 일회용 페트병에서 나오는 환경호르몬 입니다. 

플라스틱병에 담긴 생수를 직사광선에 방치할 경우 플라스틱에서 환경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큰 충격을 주었습니니다. 환경호르몬 문제를 없애기 위해서는 직사광선이 닿지 않도록 종이박스 포장을 해서 유통해야 하지만, 이 역시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솜방망이 처벌이 가장 큰 문제

이렇게 사회적으로, 국민 건강적으로 큰 문제가 발생해도 겨우 벌금 몇억과 여업정지 며칠 정도 처분을 받는 현재의 솜방망이 처벌도 문제입니다. 

국민들의 건강문제와 직결되는 심각한 사안인데도 기업의 이익이 우선시되는 이유를 대다수의 국민들은 이해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정부 관련 부처는 예전부터 이런 일에 둔감하게 대응 한 것이 사실입니다.

생수는 어느새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었으며 물은 사람이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물질입니다. 

이러한 중요한 물을 가지고 기업의 이익을 위해 국민의 건강을 해치는 업체들을 강하게 처벌할 수 있는 제도가 이번 사건을 통해 마련되길 간절히 바랍니다. 

 

읽어보면 유익한 정보

[클릭] - 수질부적합판정 생수 제품 10종 사진과 정보

[클릭] - 브리타 스페이스 세이버 정수기 2L용량 제품 1개월 사용기

반응형

↑↑↑ 한번 눌러주시는 하트는 큰 힘이 됩니다! ^^ ↑↑↑

궁금하신점은 댓글 남겨주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