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29일부터 11월 1일까지 세계 최대의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의 서버가 다운되면서 서비스가 중단되었습니다. 서버가 다운된 정확한 이유는 아직 알려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번 로블록스 서버 다운 사태가 어떤 질문을 남겼는지, 어떤 부분을 시사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봤습니다.
1. 로블록스 서비스의 중단과 재개
로블록스 서버가 작동되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올라오기 시작 한 것은 한국시간으로 2021년 10월 29일 아침 8시경부터였습니다.
로블록스에 접속이 되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커뮤니티 사이트 등에 올라오면서 사람들은 '에이 설마'하는 반응이었으나 실제로 사고는 일어났습니다.
10월 29일에는 간헐적으로 접속이 가능했으나 29일 오후에 접속이 되지 않고, 10월 30일과 31일에는 완전 중단, 11월 1일 새벽부터 조금씩 복구가 되었습니다.
한국시간 11월 1일 11시경부터 정상적인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로블록스의 서버가 다운된 이유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만, 시스템 업데이트에서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 피해를 입은 사람들
로블록스 서버가 다운되면서 전 세계에서 난리가 났습니다.
특히 이번 할로윈을 준비하던 게임 회사들은 막대한 피해를 입게 되었다고 알려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주말동안 로블록스에 접속할 수 없게 되면서 가장 피해를 입은 사람은 아이들이었습니다.
로블록스는 세계에서 가장 큰 메타버스 플랫폼이기도 하지만, 세계에서 가장 큰 어린이 활동 커뮤니티 이기 때문입니다.
실제 많은 SNS에서 로블록스에 접속하지 못한 아이들이 자신들이 그동안 만든 게임 캐릭터나 로벅스가 사라진 것을 보고 충격을 받았다는 이야기들이 많이 올라왔습니다.
3. 로블록스 서버 다운이 남긴 숙제
이렇게 대형 서비스 서버가 중단되는 사태는 최근에 접하지 못한 사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모든것은 너무 잘 작동된다'라고 자만에 빠져 있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로블록스 서버가 다운된것은 단순히 '게임 서버가 다운되었다'는 문제를 넘어서 전 지구적인 파장을 안겼습니다.
아이들이 게임을 못해 우는 문제가 아니라 특정 기간의 수익을 목표로 마케팅을 한 회사, 게임을 개발한 회사 등이 타격을 입은 것입니다.
만약 이런 경제적 손실이 다운되서는 안 되는 메타버스 안에서 일어났다면 어떻게 될까요?
얼마 전 KT에서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하던 중 장애가 발생해 평일 점심때 전국의 인터넷이 마비된 사건이 있었습니다.
인터넷 망이 작동하지 않아 그 시간에 영업을 하던 식당, 까페 등은 모든 결제를 현금으로 받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단순한 망 다운이라고 하기엔 피해의 범위가 너무 광범위하고 규모 파악 조차 안될 정도였습니다.
만약 메타버스가 진짜 우리 삶 속에 너무 깊숙하게 들어왔을 때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메타버스 안에서 은행이 멈추고
내가 만든 통장의 계좌에 돈이 사라지고
메타버스에서 가져와야 할 NFT 토큰증명이 되지 않고
내 캐릭터의 모습이 사라지고
그동안 내가 만든 모든 것이 사라지는 상황이 실제로 벌어질지도 모릅니다.
컴퓨터와 관련된 모든 것이 이제는 '완벽하게 동작하지 않으면' 조금의 문제만으로도 전 세계적인 파장이 일어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코로나 19이후 최근 2년간 급속하다 못해 따라가기 힘들 정도로 세상은 변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 대전환'이라는 이 시기에 편승하지 못하면 마치 시대에 뒤떨어지는 사람처럼 여겨지기까지 합니다.
그러나 이 전환의 톱니바퀴가 조금이라도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떤 파장을 불러일으키는지 이번 로블록스 서버 다운 사태가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빠른 건 좋습니다. 변화도 필요합니다.
그러나 너무 급하게 변화를 따라가다가 방비해야 할 작은 것을 놓치고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메타버스에서 수익을 올리기 위해 가장 필요한 능력은 '글쓰기?'
↑↑↑ 한번 눌러주시는 하트는 큰 힘이 됩니다! ^^ ↑↑↑
궁금하신점은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