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에 발행된 문화상품권. 핑크색 부분에는 핀번호(PIN 코드)가 있다
2005년에 발행된 문화상품권. 핑크색 부분에는 핀번호(PIN 코드)가 있다



책상정리를 하다가 철 지난, 그것도 아주 오래 한참 지난 상품권 두장을 찾았다. 쓸수있을까?

발행일을 보니... 2005년으로 되어 있고 아래 약관을 보니 발행일로부터 5년이라고 되어있었다.

그렇다. 이 상품권은 9년 전의 물건이었다. 유효기간 또는 유통기한이 9년이나 지난 문화상품권.

그냥 버릴까 했는데, 이것도 유가증권이 아닐까? 채권은 아닐까? 하는 마음에 찾아봤다.

많은 사람들이 나처럼 궁금해 했던 모양이다.

일단 결론부터 말하면 쓸 수 있다.

나는 소심한 마음에 저 너덜너덜한 상품권을 어떻게 들고 갈 지 고민했는데, 요즘은 인터넷 세상 아닌가!

이걸 쓸려면 컬처랜드 홈페이지(http://www.cultureland.co.kr/main/main.asp)에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

핸드폰 번호나 아이핀으로 자기 인증을 하면 된다. 회원 가입 과정은 별로 어려울건 없다.

회원 가입 후 '컬쳐캐쉬 충전'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여기서 가격 부분에 있는 은박 스크래치를 긁고 나온 시리얼 번호를 입력하면 컬쳐캐쉬가 충전된다.

컬쳐랜드 사이트에 가입하고 문화상품권 핀번호(PIN 코드)를 등록하는 화면
컬쳐랜드 사이트에 가입하고 문화상품권 핀번호(PIN 코드)를 등록하는 화면



그리고 컬쳐랜드 홈페이지에 있는 제휴 사이트에서 결제 할 때 컬쳐캐쉬를 선택하면 로그인을 하라는 창이 나온다.

여기서 로그인을 하고 금액을 입력하면 끝.

사용법도 그리 어려운편은 아니다.

혹시 책상에 아주 오래된 문화상품권이 있는데 거기 써 있는 유효기간 5년이라는 말에 소심해져서 버릴까 고민했던 사람들에게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p.s 상품권을 발행한 후 상품권에 명시된 유통기한을 넘었다고 해서 상품권의 액면가에 해당하는 금액의 서비스를 거절당할 경우 상품권 발행일로부터 5년이 지나지 않았다면 공정거래위원회 표준약관에 따라 90%까지 보상받을 수 있고 한다.

예를들어 어떤 호텔 서비스 등의 상품권을 샀는데 발행이로부터 1년이 지났다고 사용할 수 없다고 할 경우, 발행일로부터 5년이 지나지 않았다면 쓸 수 있다는 뜻이다.

그런데 조사해 본 결과, 백화점 상품권, 구두 상품권, 문화상품권 등은 5년이 지나도 아무런 제약 없이 쓸 수 있다고 한다.

단, 상품권이 훼손되면 안된다.

날자가 지난 상품권이라도 다시보자.






반응형

↑↑↑ 한번 눌러주시는 하트는 큰 힘이 됩니다! ^^ ↑↑↑

궁금하신점은 댓글 남겨주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